건축주는 왜 목조주택을 선호하는가?


다양한 전원주택 중에서도 목조주택이 새롭게 떠오르는 추세다. 그 동안 목조주택은 화재에 대한 취약성, 해충 피해, 내구성 등이 문제로 지적되었지만, 친환경 소재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한편 목조주택 또한 개선과 발전을 거듭하면서 인식이 변화한 것이다.

먼저 목재는 유해 독소 배출이 없고 피톤치드와 음이온을 생성해 건강에 유익하면서도 실내가 건조할 때는 습기를 내뿜고, 습할 때는 습기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화재에 대한 우려 또한 사실과 다르다. 일정 치수 이상의 목재는 강철보다 열전도율이 낮기 때문에 화재 시 불이 잘 붙지 않고 유독가스 발생률도 적다.

또한 일반 주택의 내구성은 대체로 30~50년이지만, 목조주택의 내구성은 70~100년에 달한다. 관리만 잘한다면 평생 사용해도 처음과 같은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단열 또한 벽돌의 6배, 콘크리트의 7배에 달하는 단열 효과를 볼 수 있는데 같은 목구조라고 해도 시공의 꼼꼼함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어 좋은 자재와 시공사를 선정한다면 냉난방비를 대폭 절감할 수 있다.

목조주택의 장점 알아보기

편안하고 안락한 생활 _쾌적성 목재는 대기중에 함유되어 있는 습도와 똑같은 습도를 유지하려는 자동습도 조절기능이 있어 실내가

건조할 때는 습기를 실내로 방출하고, 습도가 높을 때는 외부의 수분을 흡수한다. 목구조건축물은

신선한 공기를 늘 유지하기 때문에 환기를 자주 시키지 않아도 항상 쾌적하고 신선한 실내공기를 유지한다.